1993년 10월 22일
미국 콜로라도 보울더에서
마샬 비안 서머즈에게
계시되다

이 본문에 관하여

What you are reading in this text is the transcription of the original voice of the Angelic Assembly as it spoke through the Messenger Marshall Vian Summers.

Here, the original communication of God, which exists beyond words, is translated into human language and understanding by the Angelic Assembly who watch over the world. The Assembly then delivers God’s Message through the Messenger, whereafter it is transcribed and made available to you and to all people.

In this remarkable process, the Voice of Revelation is speaking anew. The Word and the Sound are in the world. May you be the recipient of this gift of Revelation and may you be open to receive its unique Message for you and for your life.

독자에게 알림
이 번역은 영어 원문 번역을 자원한 새 메시지 학생이 협회에 제공하였다.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의 모국어로 새 메시지 일부와 만날 기회를 갖도록 이 같은 초기 형태로 이 번역물을 세상에 내놓는다.

큰 공동체 앎길의 교육은 상당히 독특하다. 이 교육은 당신 내면에 있는 다른 지성을 요구하며, 보통 교육 방식과는 전혀 다른 길인, 이 지성으로 가는 길을 만들어 낸다. 여기서 당신은 사실이나 수치, 방정식, 세부 사항들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가 앎이라고 부르는 당신의 깊은 마음과 당신의 이성을 결합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마음의 대단히 수준 높은 두 가지 기능인, 고요히 있는 능력과 객관적으로 상황에 집중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앎은 개인적 마음처럼 생각하지 않으므로, 이 둘 사이를 잇는 다리가 있어야 한다. 이 다리를 놓음으로써, 앎은 당신에게 연락할 수 있고, 당신은 앎의 안내와 축복과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이 다리가 없다면, 당신은 자신의 개인적 마음과 앎 사이가 분열된 것처럼 느낄 것이다. 개인적 마음은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고 어떤 것들을 원하지만, 앎은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고 개인적 마음보다 더 큰 목적을 가진다. 이 둘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이 큰 공동체 앎길에서 교육의 목적이다.

준비하려면, 당신에게는 몇 가지 중요한 것들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올바른 준비가 필요할 것이다. 앎에 대한 큰 공동체 이해를 얻으려면, 당신은 인간의 영성, 인간의 철학, 인간의 이상주의, 인간의 동기들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당신에게는 여기에서 우리가 제공하는 독특한 교육 방식이 필요할 것이다. 인간의 지혜와 인간의 이해는 어느 정도까지만 당신을 데려다줄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올라야 하는 더 큰 산이다. 앎길의 큰 준비를 해나가려면, 당신에게는 특별한 초점과 지도地圖와 길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 더하여, 올바른 교육과정과 지도指導, 마음가짐, 동행자가 필요할 것이고, 당신 진척의 올바른 평가 방식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가 언급했듯이, 교육과정은 필수이다. 당신은 올바른 길로 산을 올라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길을 잃을 것이다. 당신은 막다른 길에 도달할 것이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몰라 여기저기로 헤매고 다닐 것이다. 우리가 제공하고 있는 이 교육과정은 사람들이 삶에 대한 큰 이해를 얻을 수 있도록 특별하게 설계되어 있다. 즉, 동정심과 이해로 자신과 다른 이들을 볼 수 있는 더 높은 곳을 마련해주는, 큰 공동체 이해와 관점을 얻을 수 있도록 특별하게 설계되어 있다.

만약 당신이 교육과정을 변경하거나, 혹은 당신이 익숙하거나 인정하는 것들과 결합하려고 하면, 당신은 올바른 길을 찾지 못할 것이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할 것이다. 당신은 과정을 변경하거나, 어떤 것을 삭제하거나, 과거에 배운 것을 덧붙이거나 하는 일 없이, 주어진 과정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 사실, 당신은 여기에서 실제로 초보자로서 시작해야 한다. 당신이 배운 것은 잊어버리라. 당신의 관념이나 철학은 옆으로 제쳐놓으라. 이 새 교육을 다른 어떤 것과 같은 것으로 만들려고 하지 말라. 또 다른 어떤 것과 연관된 것으로 만들려고도 하지 말라. 당신은 이전 교육을 기반으로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울 수 없다. 당신은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며, 초보자가 되어야 한다. 이것이 가장 현명하게 접근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렇게 접근할 때, 당신은 열린 마음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당신의 가정이나 신앙, 마음가짐으로 인해 당신에게 분명히 생길 제약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올바른 교육과정에는 올바른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올바른 마음가짐은 초보자가 갖는 마음가짐이다. 초보자의 마음을 가지면, 당신은 열린 마음을 가질 것이다. 이때 당신은 모든 것을 당신이 그리됐으면 좋겠다거나 틀림없이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닌,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앎의 교육과 세상 교육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 세상에서는 항상 당신이 과거에 배운 것을 기반으로, 앞으로 나아가면서 새로운 것을 추가한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당신은 이미 배운 것을 입증하고 싶어 하므로, 배우는 것을 점점 더 가리게 된다. 따라서 새로운 어떤 것을 배우고, 새로운 어떤 것을 경험하고, 새로운 어떤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의 취지는 망각된다. 왜냐하면 당신은 점점 더 과거를 입증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때 당신은 미래가 더 두렵고 불안스러워질 것이고, 모든 것을 실제 있는 그대로 보기를 더 꺼릴 것이며, 새로운 사상이나 새로운 경험, 새로운 가능성들에 마음을 더 열지 않을 것이다. 그리하여 마음이 닫히게 된다. 이때 흔히들 자신의 마음이 열려 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믿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로는 내면으로부터나 외부로부터 새로운 정보가 마음에 거의 들어올 수 없을 만큼 마음에 여과장치가 되어 있다.

앎길은 참으로 다르다. 큰 공동체 앎과 지혜를 배우는 준비는 참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당신은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며, 당신이 이해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옳다고 당신이 믿는 것들, 세상에 있어야 한다고 당신이 믿는 것들, 자신이나 다른 이들에 관해, 또 전반적인 삶에 관해 당신이 진실이라고 여기는 것들을 끊임없이 옆으로 제쳐두어야 한다. 당신은 새로운 것에 계속 마음을 열어두어야 한다. 당신이 체험하는 것으로 당신 내면에 있는 앎이 확인될 것이고, 당신에게 새로운 체험의 장이 열릴 것이다. 이때 당신은 자신에게 확신을 주는 앎과 동행자들의 힘하고만 함께하며 미지의 세계로 과감히 들어가게 될 것이다. 이런 열린 마음가짐은 당신의 준비 과정 내내 아주 중요하다. 당신이 이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여 자신과 다른 이들을 위해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당신 진보는 멈출 것이다. 이때 당신은 매우 위험하고 불행한 어떤 결론들을 내릴 수 있다.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우는 것은 대단히 큰 일이자 큰 준비이다. 당신은 큰 공동체 앎길을 몇 주나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공부하여 정복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가 세상에는 마스터가 없으며, 숙련된 학생만 있다고 말한다. 그러니 숙련된 학생이 되려고 하라. 숙련된 학생이 되면, 당신이 실제로 다른 이들에게 마스터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끝에 도달했으며 당신 교육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는 순간, 학생으로서 당신 자질은 끝날 것이며, 당신 마음은 닫히기 시작할 것이다. 당신은 지금 있는 곳에 멈추어 뒤로 밀리기 시작할 것이다.

대단한 것들을 안다고 말하고 대단한 방법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자칭 많은 사람의 지도자라고 하는 이들에게서 당신은 그 증거를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들 마음이 새로워지고 열려 있지 않으면, 또 유연하고 새로운 경험에 적응할 수 없으면, 그들은 점점 과거에 집착하게 되고, 점점 자신의 입장과 이해에 방어적으로 된다. 그 결과, 그들은 점점 자신이 경험하는 것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삶이나 관계, 앎, 진정한 지혜에 점점 더 마음을 열지 않게 된다.

올바른 마음가짐에는 앎의 회복을 방해하는 것이면 무엇이든 기꺼이 고치려는 마음 또한 포함되어야 한다. 즉, 현재의 삶, 다음 순간의 삶, 운명 지어진 미래의 삶을 있는 그대로 체험하는 당신의 능력을 침해하고 제한하는, 그런 믿음이나 그런 마음가짐, 그런 야심, 마음속에 간직한 그런 욕구, 개인적인 그런 요구 등을 모두 기꺼이 고치려는 마음이 포함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하고, 정직하려는 소망이 필요하다. 사실, 여기서 말하는 정직은 대부분의 사람이 생각하는 정직에 대한 정의나 경계를 훨씬 넘어선다. 그래서 당신은 정직의 경계를 계속 넓혀나가, 당신이 원하거나 믿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인, 당신이 아는 것까지 되돌아가야 한다. 이것은 개인적 성실의 행위이고, 진정한 정직을 표현한 것이다.

당신은 다른 어떤 것보다 진실을 사랑해야 하고, 진실에 대한 당신의 사랑은 커져야 한다. 당신은 다른 형태의 자극, 즉 자기인정이나 즐거움, 성취감 등, 이런 것들과 전혀 다른 진실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진실에는 그 자체의 독특한 체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 진실을 식별할 수 있고, 가치 있게 여기며 계속 반복해서 체험할 수 있을 때, 당신은 그 진실에 되돌아가고 싶을 것이다. 이때 당신은 스스로 현명하게 결정하는 법을 배우며, 이처럼 현명하게 결정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다른 이들이 그들 스스로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준비는 대단히 크고 아주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므로, 우리는 당신이 천천히 일관되게 나아갈 것을 권장한다. 우리는 당신이 매일 연습할 것을 권장하지만, 절박감이나 조바심을 갖지 않고 하기를 바란다. 당신은 첫해에 배워야 할 것이 많으며, 그다음 해, 또 그다음 해에도 계속해서 배워야 할 것들이 많다. 당신은 자신이 앞으로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초보 학생은 항상 자신이 곧 성취를 이룰 것으로 생각한다. 중간 단계의 학생은 자신이 곧 마스터의 경지에 이를 것으로 생각한다. 상급 학생은 그저 자신이 곧 다음 단계를 배울 뿐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이것이 성숙된 자세, 즉 도전과 어려움, 필요성과 보상을 알아보는 자세이다. 이런 성숙된 접근 자세를 가지려면, 당신은 충분히 더 진보해야 한다. 나이가 많다고 해서, 이런 성숙된 자세를 갖는다는 보장이 없다. 앎길에서의 진보와 참된 준비에서의 진보가 이것을 보증해줄 수 있는 유일한 것들이다. 여기에서 진보할 때, 당신은 삶에서 참된 가르침이 무엇인지, 그 가르침을 배우기가 얼마나 어렵고 얼마나 필요한지, 그 배움의 결과가 무엇인지 알 것이다. 당신의 체험이 이것을 확인해줄 것이다.

그럼으로써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현명하게 조언하는 위치에 서게 될 것이다. 그래서 앎길에서 상급 학생만이 앎길을 가르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자신이 배우고 있는 모든 것을 가능한 한 빨리 전하고 싶어 하며, 이것은 이해할 만하다. 그러나 정말 이해했다고 주장하지 말라. 왜냐하면 신비는 항상 당신의 이해를 넘어서기 때문이다. 신비에 잠길 수 있을 때, 당신은 신비를 대변할 수 있다. 이때 당신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가르칠 수 있다. 이때 당신은 큰 공동체 앎길에서 준비가 왜 다른 모든 교육 방식 가운데 독특한지 이해할 것이다. 하지만 비록 이 교육의 독특한 목표와 이 교육에서 당신이 접할 더 큰 차원의 현실 등 그 독특함에도 불구하고, 이 교육은 당신이 세상에서 이미 배운 많은 것들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제 이것을 설명해보겠다.

교육에는 현명한 지도교사, 즉 가까운 곳에 역량이 있고 학습 과정을 이해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당신 혼자서는 어느 정도까지만 갈 수 있다. 단순하고 기계적인 것들을 혼자서 배우려고 할 때조차, 당신은 심각한 잘못을 범하기가 쉬우며, 앞으로 나아가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과 공이 들어간다. 그래서 유능하고 역량이 있는 지도교사에게 자신을 맡기는 것이 더 낫다. 만약 혼자서 이 길을 배우려고 한다면, 당신은 아주 느리고 어려운 길을 택할 것이다. 사실, 많은 사람이 이 길을 선택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지도교사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너무 두렵거나, 아니면 자신을 아주 대단한 사람으로 보고, 지도교사가 필요하지 않으며, 혼자서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은 지도교사와 함께 공부할 만큼 실질적으로 충분히 자신의 교육에 시간과 재원을 쓰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런데 실제로는 참된 지도교사는 그들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해주고, 미래를 위해 그들의 재원을 잃지 않게 해줄 것이다. 당신은 이미 이것을 배웠다. 운동을 배우거나 미술을 배우거나 어떤 기술을 배우려면, 현명한 지도가 필요하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가르쳐주어야 하고,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면서 혼자서 시도해볼 때, 누군가가 당신의 잘못을 교정해주어야 한다.

세상 교육은 또한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참으로 당연한 말이지만, 아주 많은 사람이 빠르고 쉬운 길을 찾으려고 하면서, 인식력을 기르고 지혜의 기초를 쌓은 데 필요한 이 노력의 시기를 건너뛰려고, 이 당연한 것을 전혀 깨닫지 못한다. 사람들은 “답을 달라. 방법을 가르쳐 달라. 비법을 알려 달라. 나는 그것을 이용할 수 있고, 그것을 이해한다. 나는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 얼마나 지혜가 없고 어리석은가!

예를 들어, 전문 기술을 배우고자 한다면, 당신은 연습하고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훌륭한 지도교사가 있어야 하며, 계속 나아가면서 자신의 방향과 목적이 분명해져야 한다. 또한 기술이 숙련되고 이해가 깊어질 수 있는 길을 택해야 한다. 책을 읽거나 강좌에 참석하는 것은 당신을 준비로 안내만 할 뿐이다. 그것이 준비 자체는 아니다. 실제 연습을 담고 있는 책만이 당신을 준비 안으로 데려갈 수 있고, 더 나아가게 하며, 그곳에 다가갈 수 있게 한다. 하지만 당신은 여전히 지도가 필요할 것이며, 자신보다 더 현명하고 더 진보한 이들과 어울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만큼 아직 진보하지 못한 이들과도 어울려야 할 것이다. 더 진보한 이들은 당신에게 그들의 지혜를 전해줄 수 있고,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당신만큼 아직 진보하지 못한 이들은 당신이 성취한 것들에서 혜택을 볼 수 있고, 그리하여 당신 노력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검증해줄 수 있다.

그러므로 세상 교육은 당신에게 현명한 지도가 필요하고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미 가르쳐주었다. 당신의 연습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성실해야 하고, 끈기가 있어야 하고, 효과적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을 단시간에 터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당신은 결국 길고도 험한 길을 걷게 될 것이다. 산을 바라보고, “나는 이 산을 올라가는 더 좋은 길을 알아.”라고 말하지 말라. 당신은 이전에 이 산을 올라가 본 적이 없다. 당신은 더 높은 고도에서 이 산이 어떠한지 모른다. 또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그곳의 환경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도 모른다. 당신은 길을 모른다. 그런데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스스로 길을 개척하려고 하면서 열광적으로 기어오르다가, 결국 막다른 길에서 꼼짝 못하게 되고, 더 이상 나아갈 수 없게 되는가!

세상 교육은 여기에 적용되는 또 다른 진실을 당신에게 가르쳐주었다. 어떤 기술이든, 당신이 이해하고 능숙하게 되려고 하는 것의 적용을 향상시키고 이해하고 배우려면, 당신은 준비에 몰두해야 한다. 당신은 이것 잠깐 손대보고 저것 잠깐 손대보고, 또 이것 좀 해보고 저것 좀 해보고, 그리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큰 공동체 앎길의 학생이 되려고 한다면, 여기에 모든 주의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당신은 인간의 지혜만 터득하고 이해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큰 공동체 지혜도 배워야 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큰 공동체 이해를 향해 아주 조금씩 나아가더라도, 나아갈 때 마다, 당신은 더 효과적이고 더 유능한 사람, 더 정중하고 더 자비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당신은 삶에서 단순한 문제들은 물론 더 큰 문제들까지 해결하는 데 다른 사람들을 더 많이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당신에게는 이 몰두가 필요하다. 당신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다른 서너 가지를 배우려고 하면서, 동시에 이 준비를 공부하고 여기에 참여한 다음, 그 모든 것을 한꺼번에 이루려고 해서는 안 된다. 길들은 각기 다른 방향으로 나 있다. 당신은 그 길들을 동시에 따를 수 없다. 산을 오르는 길은 많지만, 당신은 하나를 따라야 하며, 그 길을 고수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또 다른 길로 들어서면, 당신은 그 길이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

당신은 삶에서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모르지만, 당신 내면의 앎은 안다. 앎은 당신보다 더 현명한 사람과 당신만큼 현명하지 못한 사람을 당신과 함께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준비되면, 앎은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준비와 교육과정에 당신을 데려갈 것이다.

앎은 당신을 삶에서 진정한 동반자, 삶에서 더 큰 일을 하는 데 동반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인도할 것이다. 이 관계는 사람들이 자신의 관계에 주는 개인적 중요성을 초월한다. 이것은 헌신과 큰 이해와 큰 확인이 있는 큰 관계이다. 당신은 큰 공동체 앎길을 혼자서 배울 수 없으므로, 이 동반자들이 필요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실은 당신이 혼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 사실을 알아야 하며, 이 사실이 가장 확실한 방식으로 당신에게 표현되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여전히 혼자서 가기를 원한다. 그들은 어떤 것에 합류하는 것을 두려워하므로, 다른 사람들과 관련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보다 더 앞선 누군가에게 자신의 한계나 약점, 자신의 잘못된 가정 등이 드러나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그런 사람들 주위에 있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오히려 혼자 가면서,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결론 내리고자 한다. 이 얼마나 절망적인 일인가!

삶은 당신을 자신과의 관계, 다른 이들과의 관계, 세상과의 관계, 신과의 관계로 되돌리고 있다. 만약 당신이 관계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이해를 공유하기를 거부하면, 또 자신의 잘못을 교정하기를 거부하고, 한 개인으로서 당신 혼자 알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을 훨씬 뛰어넘는 모험, 다른 더 큰 모험을 시작하기를 거부하면,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는가?

무엇이든 세상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려면, 당신 내면의 앎은 다른 사람 내면의 앎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앎은 관계의 맥락 안에서 제대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 관계에서 필요한 것들을 알고 검증받는다. 이 관계에서 필요한 것들이 행해지고 세상에서 의미가 부여된다. 이것이 지혜의 표현이다. 당신 혼자 힘으로 배워서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한 개인으로서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지만, 사실은 당신은 혼자가 아니며, 당신은 이 사실을 알아야 한다.

앎은 당신이 결합해야 할 사람들과 당신을 결합하게 할 것이다. 앎은 당신이 만나야 할 이들을 당신 삶으로 불러들일 것이다. 그들 중 어떤 이들은 당신이 어떤 것들을 명백하게 이해하고 당신 마음이 냉철해지도록 돕기 위해 당신에게 잘못을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다. 또 어떤 이들은 당신의 여행에 당신과 합류하기 위해 어떤 역량을 가지고 올 것이다. 여기에서 더 큰 차원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당신이 이전에는 발견할 수 없었던 어떤 것, 불변성과 의미, 더 깊은 공명과 더 큰 역량을 주는 어떤 것, 두 사람의 지략을 의미 있는 관계의 방향으로 합류하게 해주는 어떤 것이 있을 것이다.

세상의 것들을 배우든,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우든, 모두 상황을 바르게 평가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 평가 능력은 성숙함에서 와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피아노 치는 법을 배우는데, 자신을 바르게 평가하려면, 실력이 제법 있어야 한다. 당신은 옳은 것과 옳지 않은 것을 분명하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이 보는 능력은 대체로 이 평가 기술을 당신에게 가르쳐준 지도교사와 함께 당신의 체험에 바탕을 둘 것이다. 또한 연주회에서나 연습에서, 당신이 개선해야 할 곳을 알게 해준 당신의 잘못들에 바탕을 둘 것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당신 스스로 잘못된 곳을 들을 수 있을 것이고, 개선되어야 하는 곳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앞서가는 학생만이 이런 평가 기술을 개발할 수 있으며, 초보자는 할 수 없다. 초보자가 어떻게 자신이 개선되어야 할 곳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겠는가? 끊임없이 자신의 무능함에 맞닥뜨리고 엄청난 오류를 많이 범하므로, 초보자도 자신이 잘하지 못한다는 것을 실감할 수는 있으며, 그다지 능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는 있다. 그러나 그들의 공부가 세련되고 완벽해지려면, 성숙된 접근이 필요하다. 성숙된 접근을 하려면,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며, 자신에게 이 평가 기술을 가르쳐주고 더 예민한 감수성을 줄 수 있는 더 진보한 이들과 공유해야 할 것이다.

이 평가 기술의 개발도 당신이 자신의 공부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 그들은 당신이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당신에게 실수와 재주 양쪽 모두를 실지로 보여줄 것이다. 예를 들어,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은 조화로운 것과 그렇지 못한 것, 감동적인 것과 그렇지 못한 것에 좀 더 감식력이 있는 귀와 깊은 감수성을 가지려면, 다른 많은 학생이 연주하는 것을 들어보아야 한다. 그럼으로써 당신의 알아차림과 감수성이 세련되어진다.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우는 데, 이것은 참으로 옳은 말이다. 큰 공동체에서 선진 종족들은 누구도 한 개인이 완전한 앎과 지혜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였다. 누구나 결정과 결론을 앎으로 재검토해보는 ‘검증’이라 불리는 과정이 필요하다. 누구나 엄청난 실수를 저지를 수 있으므로, 검증이 필요하다. 물질계 삶에서는 누구나 이 검증이 필요하다. 궁극의 지혜를 가졌다고 주장하려는 이들이나, 자신을 꾸준히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은 누구나 중대하고 심각한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자신의 이해나 학생으로서 자질 면에서 아직 진정으로 성숙하지 못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큰 공동체에서 검증은 성공을 위해 필수이다. 이 검증은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 관계들을 필요로 하면서, 동시에 그 관계들을 성장시키기도 한다. 이 검증에는 당신에게 헌신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이 헌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증에는 당신들이 함께 앎에 헌신하고, 함께 큰 목적에 봉사하며, 함께 큰 일과 큰 목표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이 검증을 가르치고 강조하는 이유는, 큰 일은 그 어떤 것도 혼자서 해낼 수 없기 때문이고, 모든 잘못은 누군가가 앎 없이 행동하므로 생기기 때문이다. 이 검증에는 당신의 동반자들의 자질과 진실에 대한 당신의 열망이 당신 성공에 핵심이다. 부적절한 조언자 한 사람이 당신의 진척에 피해를 주거나 그 진척을 방해할 수 있으며, 당신을 잘못된 길로 이끌 수 있다. 그러니 잘 선택하라. 어떻게 잘 선택할 수 있는가? 앎길에서 앞서 나아가는 이들은 성숙함과 이해에서 분명히 앞서 나아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앎길에서 나아갈 수 없거나 나아가려고 하지 않는 이들은 개인적인 이유로 검증을 할 것이다. 그들을 주의하고 조심하라.

당신이 더 숙련되어 갈수록, 당신은 점점 더 질 높은 검증이 필요할 것이고, 점점 더 강한 동반자들이 필요할 것이다. 당신만큼 성장하지 못한 이들에게는 당신이 베풀 수는 있지만, 그들의 지혜에 의존할 수는 없다. 여기서 당신의 관계는 점점 더 중요해진다. 그래서 세상에는 마스터의 경지가 없다고 우리가 말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마스터의 경지를 생각할 때, 그들은 오류가 없어지는 교육의 끝점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때 선동성과 전체주의, 온갖 종류의 광신이 세상 사람들에게 불행과 고통을 가져다준다.

당신이 더 진보할수록, 당신의 오류는 더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 그래서 당신은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여기에 관계들의 연결망인 앎의 공동체가 필요할 것이다. 즉, 당신을 위해 검증해줄 수 있는 관계망, 당신이 앞으로 나아갈 때 당신을 여전히 괴롭힐 개인적 갈등들을 상쇄하도록 당신을 앎에 되돌아가게 해줄 수 있는 관계망이 필요할 것이다. 이때 다른 사람들과 당신의 상호의존은 당신 관계의 기반이 될 것이고, 이때 상호의존이 제대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뛰어난 음악가는 다른 뛰어난 음악가들과 어울리는 것이 필요하듯이, 당신은 앎에서 진보한 이들과 어울리고자 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당신을 위해 검증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당신의 특성과 목적, 당신의 어려움과 도전 등, 다른 사람들이 제대로 보고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들은 당신이 이미 당신 자신의 교육에서 안 것들이다. 어쩌면 당신은 이것을 충분히 경험하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주의 깊게 보면, 올바른 교육과정과 올바른 마음가짐, 올바른 지도교사, 올바른 동반자들, 자신의 진척을 평가하는 능력, 이 모두가 필수임을 알 것이다. 만약 당신이 어떤 것을 배우면서 초보 수준을 넘어 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배움에 새로운 문턱들과 새로 필요한 것들이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당신의 경험과 인식을 상기해보도록 하지만,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우는 맥락 속에서 당신이 이것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는다. 만약 당신이 현명한 안내와 올바른 교육과정 없이, 또 평가 기술과 올바른 마음가짐과 좋은 동반자들 없이, 이 큰 준비를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자신을 속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큰 공동체 앎길은 당신이 주말이나 일주일, 혹은 한 달이나 일 년에 배우는 어떤 것이 아니다. 또한 책으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어떤 것도 아니다. 큰 공동체 앎길은 훨씬 더 위대한 것이며, 아주 대단히 위대한 것이다. 그런데 이 위대함은 당신에게 그 위대함을 되돌려주는 것이다. 쉽고 편안하고 친숙한 것을 하고자 해보라. 그러면 당신은 지금 있는 바로 그 자리에 계속 머문 채, 과거에 묶여 있고, 과거에 당신을 괴롭힌 모든 속임수에 묶여 있으면서,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고, 배울 수도 없으며, 당신이 이곳에 와서 성취하려고 한 것을 성취할 수도 없을 것이다.

당신의 부름이 위대한 것은 당신의 목적이 위대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목적이 위대한 것은 당신의 본성이 위대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본성이 위대한 것은 당신의 창조주가 위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낙담하지 말고, 자신이 도전받는 것을 받아들이고, 도전하라. 당신은 배우려고 이곳에 왔다. 당신은 이곳에 어떤 것을 성취하려고 왔다. 왜 쉽고 편한 길을 택하는가? 그 길은 당신 일생 동안 당신에게 많은 고통과 불행을 야기하며, 당신 삶의 끝에서 큰 실패로 이어지게 할 뿐이다. 편안함에는 편안함이 없으며, 도망가는 것으로는 도망칠 길이 없다. 또한 소극적인 자세에는 위안이 없으며, 호화로움에는 호화로움이 없다. 당신이 이곳에서 당신의 사명과 목적을 완수할 수 없다면, 어떠한 즐거움이나 사치, 회피, 편안함, 소극성도 완화할 수 없는 고통이 뒤따를 것이다.

그러니 올바른 교육과정과 올바른 마음가짐, 올바른 평가 기술을 가지고, 올바른 지도교사와 올바른 동반자와 함께 준비하라. 옳은 마음가짐은 당신이 간절히 필요한 것을 느끼는 것에 기반을 두며, 이것은 심지어 시작부터 필요하다. 당신은 배움이 필요하며, 그 배움은 제한되고 특정한 인간 교육의 관례를 뛰어넘어선 곳으로 당신을 데려가야 한다. 삶에 관해 더 큰 어떤 것을 배우고, 삶에서 더 큰 어떤 것을 하려면, 다른 준비가 필요하다.

세상일을 배우는 것과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우는 것 사이에 있는 어떤 유사점들을 우리는 언급하였다. 그럼 다른 점들은 무엇인가? 여기서 다른 점은 당신이 신비로 들어갈 것이라는 점이다. 이때 당신은 이전 배움을 가지고 갈 수 없다. 이제는 당신의 이전 체험 중 약간만 당신을 도울 수 있다. 이때 당신은 자신의 철학에 의존할 수 없고, 당신으로 인식되는 것에 의존할 수 없으며, 자신의 관념이나 이상에 의존할 수 없다. 당신이 의존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배우는 법과 배움에서 필요한 것에 대한 기억뿐이다. 이때 당신의 의존은 자신의 관념에서 앎 자체로 바뀐다. 관념은 실체가 있어 보이고, 통제할 수 있다. 하지만 앎은 실체가 없으며, 통제할 수 없다.

신비로 들어가는 것은 큰 신뢰가 필요하다. 자신을 신뢰하고, 앎을 신뢰하고, 당신을 이곳으로 파견한 우주의 큰 힘을 신뢰하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이 신뢰가 필요하다. 이 신뢰는 진짜 확실성이 커져, 꾸준히 그 확실성에 의지할 수 있기 전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다. 이때 당신은 유형의 것들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신비에 의존하는 법을 배운다. 이때 당신은 신비의 세계에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유형의 세계에 달라고 하기보다는 유형의 세계에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달라고 신비에 요청한다. 이때 당신의 교육은 매우 다르며, 당신의 체험은 매우 다르다. 더 많은 정보, 더 많은 관념, 더 많은 경험, 더 많은 방식, 더 많은 결론을 계속해서 더하고 또 더하기보다는, 당신은 미지의 것에 자신을 계속 열어놓는다. 당신은 새로운 영역으로 계속 당신을 데려갈 것을 앎에 요청하며, 그 과정을 통제하거나 제어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때 당신이 훈련할 필요가 있는 것은 분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배워야 하는 가르침을 분별하는 법, 만나야 하는 관계들을 분별하는 법, 일을 행할 때 자신의 동기를 분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 분별은 그 자체만으로도 아주 필요한 것이다. 여기에서 성공한 이들은 대단히 적었다. 그러니 더 많은 것을 요청하지 말고, 또 더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라. 우리가 당신에게 도전을 줄 때는 그것이 시간과 에너지를 쓰는 면에서 제법 충분할 것이고, 또 당신을 하찮게 만들고 기존 관념이나 기존에 일하는 방식에 묶어두는 혼란과 불평, 부담에서 당신을 해방하는 데 충분할 것이다.

큰 공동체 앎길을 배움으로써 당신은 내면에 있는 큰 확실성으로 들어간다. 당신은 자신의 관념들이나 결론들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이 순간에는 맞을 수도 있지만, 조금 지나면 맞지 않을 수도 있고, 이 상황에서는 해당될 수도 있지만, 저 상황에서는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전에는 당신에게 좋은 도움이 되었을 수도 있지만, 지금 당신이 직면하고 있는 것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배울 때, 이전에 내린 결론들에 의존하지 말라.

초보 학생이 되라. 마음을 열라. 아무것도 가정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당신이 실제로 이용될 수 있고, 그럼으로써 당신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당신이 가르침에서 배울 수 있다. 또한 그럼으로써 삶에서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 당신이 배워야 할 것을 배운다. 자신이나 삶에 대한 가정과 관념과 믿음으로 가득 찬 이들은 새로운 것들을 배우는 데, 접근하기가 어렵고, 효과가 없다는 것을 당신은 나아가면서 자신의 체험에서 알 것이다.

그러므로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우는 데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당신은 자신의 관념들이 틀릴지도 모른다는 것을 각오해야 하고, 자신의 결론들이 틀릴지도 모른다는 것을 각오해야 하며, 자신이나 자신이 하는 것에 대해 대단히 불확실하게 느껴질 때조차 기꺼이 계속 나아가려고 해야 하기 때문이다. 앎길은 당신을 어떤 확실성의 단계에서 더 큰 확실성으로, 그런 다음 계속해서 훨씬 더 큰 확실성으로 데려간다. 이것들이 모두 체험의 문턱들이다. 각각의 문턱을 통과할 때, 당신은 자신이 아무것도 모르는 것처럼 느껴지는 기간을 거친다. 여기에서 새로운 체험과 새로운 이해가 드러날 수 있지만, 당신은 이런 일이 일어나도록 허용해야 한다.

이것은 마치 밭에 작물을 심는 농부와 같다. 수확이 끝날 때마다, 밭을 갈아엎어야 하며, 모든 것이 황량하고 텅 빈 것처럼 보인다. 아무런 농산물도 없고, 아무런 수확도 없으며, 풍부함을 나타내는 어떤 흔적도 없다. 다음 해에 다른 새로운 수확물들을 거두어들이고 삶이 계속되도록, 모든 것을 다시 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이것이 큰 공동체 앎길의 교육 방식이 될 것이다. 축적하는 대신, 해방과 자유가 있을 것이다. 관념과 믿음과 경험을 축적하기만 하는 교육은 마음을 지나치게 채우며, 새로운 것들을 배우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앎의 교육은 당신 마음을 계속 열어놓게 한다. 이 교육은 마치 작은 이해의 방에서 더 큰 이해의 방으로 들어가고, 또 그 큰 이해의 방에서 훨씬 더 큰 이해의 방으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당신에게 익숙한 환경인 현재의 이해에서 더 큰 맥락으로 넘어갈 때, 당신은 자신이 아무것도 모르는 것처럼 느낄 것이다. 당신은 이 큰 맥락에서 자신을 아직 규정해보지 않았고, 아직 그 차원을 이해하지 못하며, 그곳에서 당신을 기다리는 것을 알지 못한다.

바로 열린 마음과 용기, 배움의 큰 동기를 통해서, 당신은 헤쳐 나갈 것이다. 여기서 당신은 ‘오직 앎만이 당신을 앎에 데려갈 수 있으며, 오직 지혜만이 당신을 지혜에 데려갈 수 있다’는 삶의 큰 진리를 발견할 것이다. 앎길이 당신에게 더 많은 돈이나 더 많은 사랑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 때, 또 당신 개인적 목표 면에서 당신이 규정한 이점인, 삶에서의 더 큰 이점들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 때, 큰 공동체 앎길을 따르는 당신의 개인적 이유는 떨어져 나갈 것이다. 여기서 당신은 목표를 다시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계속 나아갈 수 있게 해줄 것은 바로 앎 그 자체이다. 이때 당신은 자신의 이전 목표들이 작고 이기적이었으며, 당신을 결코 만족시켜줄 수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이것을 당신이 평가 능력 면에서 진보하고 성숙해졌을 때만 알 것이다. 자신에 대해 정직해지고 객관적이 되면, 그때 당신은 자신의 평가에서 성숙한 상태에 이를 것이다. 이것은 그 자체만으로 큰 성취이며, 이것을 성취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그 보상은 이 세상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대단히 크고, 대단히 가치 있으며, 아주 오래간다.

당신 앞에는 신비한 준비가 있다. 그러나 모든 교육 방식처럼, 이 준비에는 어떤 기본적인 것들이 필요하다. 여기서 당신은 꼭 필요한 것과 당신이 선택해야 하는 것, 학생으로서 당신이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 생각날 수 있도록 자신의 이전 경험을 떠올려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제외하고는, 당신은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갈 것이다. 오로지 큰 공동체 앎길만이 당신에게 큰 공동체 영성을 가르칠 수 있다. 이때 당신은 인간의 사고·믿음·가정의 영역 너머까지 기꺼이 가려고 해야 한다. 이때 당신은 삶에서 자신의 이전 가정이나 믿음으로는 수용하지도 못하고 맞지도 않는, 새롭고 더 큰 배움의 영역으로 들어갈 것이다. 당신은 더 큰 맥락과 더 큰 체험이 있는 더 큰 방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전 가정이나 믿음을 문 앞에 남겨두고 가야 한다.

마음을 비우고 여는 능력과 당신이 의존한 관념들을 버리는 능력이야말로, 당신을 진정으로 나아가게 해줄 수 있고, 세상에서 훨씬 더 밝게 빛날 수 있는 빛이 되게 해줄 수 있을 것이다. 관념이란 그저 일시적 가치를 지닌 방편일 뿐 아닌가? 믿음이란, 지금 삶이 돌아가고 있으니, 당신이 그저 삶에서 더 잘 보고 기능하도록 도울 수 있는 것일 뿐 아닌가? 그래서 이 관념과 믿음은 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일단 그 쓸모가 다하고 난 뒤에는 당신이 삶에 마음 여는 것을 막을 것이고, 당신에게 해가 될 것이다. 이것들은 의복과 같다. 의복이 닳으면, 당신은 새 옷이 있어야 하며, 이 새 옷은 당신이 처한 조건에 적절해야 하고, 자신을 경험하는 데 적절해야 한다. 당신은 자신의 옷을 보고, “이것이 나야. 내가 입은 옷이 나야.”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그리하지 말라. 마찬가지로, 자신의 관념이나 믿음을 보고, “이것은 내가 믿는 것이므로, 이것이 나야. 이것은 내가 생각하는 것이므로, 이것이 나야.”라고 말하지 말라. 당신의 생각은 바뀔 것이고, 바뀔 필요가 있다. 당신의 생각이 바뀌는 것을 허용하라. 그 생각은 임시방편이다. 생각은 당신이 보는 것을 도와주는 맞춤 안경과 같다. 당신의 시력이 변하면, 당신은 안경을 새로 맞추어야 한다. 안경을 새로 맞추지 않으면, 당신의 시력은 나빠질 것이고, 세상을 훨씬 더 보지 못하게 될 것이다.

당신 내면에서 영속적인 것은 앎이다. 당신의 이성은 앎의 매개체이며, 일시적이다. 앎은 당신의 영구 불멸의 부분이다. 영속적인 삶을 발견하려면, 당신은 일시적인 삶 너머까지 과감히 나아가야 한다. 영속적인 지성을 발견하려면, 당신은 일시적인 지성을 기꺼이 지나가려고 해야 한다. 여기에서 영속적인 것과 일시적인 것을 받아들이라. 그러면 당신은 삶에서 큰 자유와 유연성을 가질 것이고, 더 큰 것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 마음은 그 시야가 넓어지고 그 역량이 커질 것이며, 교육에 대한 당신의 소망이 커질 것이고, 당신은 가슴이 늙고 방어적이기보다는 신선하고 젊은 사람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당신 준비의 일부이다. 당신이 배운 것을 활용하라. 하지만 당신의 관념과 결론을 유연하게 하라. 자신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유연하게 하라. 왜냐하면 그 이해는 단언컨대 당신이 큰 공동체 앎길을 배우며 나아감으로써 변하고 확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에 대한 당신의 인식은 가족의 일원에서 사회의 일원이나 인맥의 한 구성원으로, 또 지구인의 일원으로, 그리하여 마침내 큰 공동체의 일원으로 바뀔 것이다. 이것은 참으로 엄청난 확장이며, 당신이 삶을 대단히 높은 위치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대단히 멀리 볼 수 있을 것이고, 아주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배우고자 하고 알고자 하는 다른 이들에게 당신의 도움은 대단히 클 것이다. 현재 위치에 있으면, 당신은 자신의 목적을 실현할 수 없다. 현재 위치에 있으면, 당신은 자신의 본성을 이해할 수 없다. 현재 위치에 있으면, 당신은 세상을 볼 수 없다. 현재 위치에 있으면, 당신은 자신의 관계들을 분별할 수 없다. 이러한 것들을 할 수 있으려면, 당신은 더 높은 위치에 올라설 필요가 있다. 당신은 아래를 내려다볼 수 있고, 땅의 지형을 실제로 볼 수 있도록, 현재 있는 곳보다 훨씬 더 위에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진실·정직·결단력·평화·성취를 얻고자 하는 당신 소망에 대한 답은, 당신이 어떤 방식으로 그 답을 표현하고 규정하고자 하더라도, 당신이 삶에서 더 높은 곳에 도달하는 수단이어야 한다. 당신은 현재 있는 곳에 머물러, 그저 답이나 좋은 아이디어만을 가져서는 안 된다. 당신은 삶에서 다른 위치로 옮겨가야 한다. 당신에게는 내면에 더 큰 지성이 있어야 하며, 당신 내면에 있는 더 깊은 알아차림인 더 깊은 기준점이 있어야 한다. 산을 비유해서 말하자면, 당신은 현재 있는 곳보다 더 위로 올라가야, 현재 자신이 있는 곳을 볼 수 있고, 자신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런 다음에 당신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나아가려면, 당신은 산 밑에 머물러, 산이 어떤 모습일까 상상하거나, 자신이 산을 오르는 모습이나 정상에 있는 모습을 상상해서는 안 된다. 체험하여 얻은 것은 상상과는 항상 다를 것이다. 체험은 체험하는 것으로 시작될 것이다. 산 밑에 머무르면, 당신은 산을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관념에 머무르면, 당신은 삶에 있는 진정한 목적과 의미와 방향이 무엇인지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자신의 관념을 고수하면, 그 관념은 당신을 현재 있는 곳에 묶어두겠지만, 앎은 당신을 관념 너머에 있는 더 큰 이해, 더 높은 위치, 삶의 더 큰 무대로 데려갈 것이다.

우리는 큰 공동체로 가는 길을 제공한다. 당신은 이것을 배울 수 있으며, 지구 시민이 되는 것으로도 이것을 이해할 수 있다. 당신은 우주를 여행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실제로 우주를 여행하는 종족이 많지만, 그 종족들은 앎길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보지만, 알지 못한다. 그들은 비록 우주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하고 있고, 기술과 운송 방식이 더 진보하였을지라도, 인류가 범하는 똑같은 오류를 범하는 경향이 있다. 지구에서, 심지어 큰 공동체에서까지 당신 삶에 이점을 줄 어떤 것을 우리는 말하고 있다. 큰 공동체에서, 기술은 소중한 것이 아니며, 권력도 소중한 것이 아니다. 또한 이점도 소중한 것이 아니며, 지배도 소중한 것이 아니다. 소중한 것은 앎과 지혜이다. 이것이 성취이며, 지금 세상에서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다.